한국형 아이언돔(IronDome) 개발 이슈 아이언돔이란?
대한민국은 이번 국방 중기 계획 발표에서 경항모 도입과 한국형 아이언돔, 4000톤급 잠수함에 국방비 300조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항모 도입 이슈는 그동안 꾸준하게 있어왔으나 이번 처음 본격적으로 도입을 밝힌 것이며 잠수함 프로젝트도 함께 진행을 한다고 밝혔는데요. 한국형 아이언돔의 개발도 본격화될 것인데 아이언돔이 과연 무엇일까요? 이번 글은 아이언돔에 관하여 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이언돔은 말그대로 강철로 된 지붕이라는 뜻으로 적의 미사일 공격을 안전하게 요격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이스라엘의 근거리 공중 요격 대공 방어 무기 시스템을 이야기하며 매우 촘촘한 공중 방어막을 구축하며 무려 90%의 확률로 요격이 가능한 시스템입니다. 이스라엘의 최후의 방패라고도 불리는 대공 방어 시스템 아이언돔을 대한민국에도 구현을 하겠다는 프로젝트입니다. 아이언돔은 미사일뿐만 아니라 박격 포화 로켓포를 매우 높은 확률로 공중 요격이 가능하여 휴전선과 서울이 매우 가까운 대한민국 상황에서 반드시 필요한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격 가능 거리는 4-70Km이며 요격 가능 거리는 대략 10Km 이내의 매우 단거리에서도 방어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스라엘은 좁은 국토에 사방이 적에게 둘러싸여 있는 상황에서 대한민국과 매우 비슷한 상황이라 대한민국에서 이러한 이스라엘의 아이언돔 같은 대공 방어 시스템을 갖게 된다면 수도 방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측이 되고 있습니다.
실제 아이언돔은 실전에서도 성능을 선보였습니다. 2011년에는 실제 그라드 로켓을 요격에 성공을 하였으며, 같은해 4발의 그라드 미사일을 모두 요격에 성공을 하여 그 성능을 입증하였습니다. 그 이후로도 계속하여 요격을 성공을 하여 이스라엘은 아이언돔을 증설을 하게 됩니다. 현재는 90%의 요격률을 보이고 있으며, 이스라엘을 효과적으로 방어하고 있습니다.